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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1B 랜서(죽음의 백조) 미국 전략 폭격기영상ㅣ북한을 공포에 떨게하는 B-1B 폭격기의 성능과 위력 ?ㅣB-1B, B-2, B-52 폭격 영상

Blue 탁이 2017. 9. 26. 07:04

북한을 공포에 떨게하는 B-1B 스텔스 폭격기의 성능과 위력

내가 알기로는...B-1B폭격기는 스텔스 기능이 없음으로 적의 미사일 레이더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B-2 스피릿 스텔스 폭격기에 비해서 상당히 취약합니다.

스텔스 기능을 제외하면 모든 면에서 앞서고 있습니다. 일단 폭탄 탑재량이

최대 61톤에 달하고 그 육중한 무게에도

불구하고 마하 2'로 총알처럼 날으는 대단한 하늘의 요새입니다.


제작국가

미국

 제작·판매

보잉(록웰)
Boeing(Rockwell)

구분

작전기

 


 

1. 개발배경

B-1A는 B-52를 대체할 미국 전략공군사령부(SAC)의 주력폭격기로 개발하기 시작했다. 마하 3으로 고공순항을 할 수 있었던 B-70 발키리 사업이 1972년에 취소된 이후, SAC는 오랜 기간의 연구 끝에 고아음속으로 초저공비행하여 침투하는 전술을 채택하고, 1970년 6월 사업자로 록웰(현 보잉)을 선정했다. 그러나 1977년 6월 카터 행정부에 의해 생산계획이 중단되었다가 4대가 시제기로 제작되면서 개발이 계속되어 1981년 10월 레이건 행정부에 의해 B-1B로 부활했다. B-1B는 제한적인 스텔스성을 가진 폭격기로서 100대(당초 240대 예정)가 생산되었다.

 

 


2. 특징

B-1은 저공침입시의 하중문제를 해결하고 고속성능과 이착륙성능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가변익(VG)을 채택, 주익의 앞전 후퇴각을 15°에서 67.5°까지 변하도록 설계했다. 실전형 B-1B 1호기는 1984년에 초도비행을 했으며, 다음해 7월부터 미 공군에 인도되기 시작했다. B-1B와 B-1A의 가장 큰 차이점은 구조강화와 기내 연료탑재량의 증가로 총중량이 20%가량 늘어났고, 폭탄창을 공중발사 순항미사일(ALCM)을 탑재할 수 있도록 바꾼 것이다. 공기흡입구도 속도를 희생하는 대신 스텔스성을 높이기 위해 고정식으로 개량했으며, 이에 따라 RCS(Radar Cross Section: 레이더 반사면적)가 B-52(2.4m²)에 비해 5분의 1 정도로 줄어들었다.

전자장비는 공격시스템(OAS)과 방어시스템(DAS)으로 통합되어 있는데, 방어시스템(이튼/AIL사의 ALQ-161A)의 경우 취역 후에도 성능 및 신뢰성, 서브시스템과의 적합성 등의 문제로 어려움이 많았다. OAS의 중심은 APQ-164 멀티모드 레이더로 전술기 최초로 위상배열 레이더를 채택했다. 또한 전방감시 레이더와 자동조종장치를 결합한 지형추적방식 덕분에 고도 60m의 저공침투비행이 가능하다. 조종계통은 플라이-바이-와이어 방식이며, 캡슐식 탈출 시스템 대신 개별 사출좌석을 장착했다.

B-1B의 최대무장 탑재량은 기내에 34,019kg, 외부에 26,762kg이며 앞뒤로 3개소에 설치된 폭탄창에 3개 회전식 발사대가 부착되어 있다. 핵무기 공격시에는 AGM-69A SRAM 24발, AGM-86A ALCM 8발(기외에도 12발 탑재가능), B28 자유낙하 핵폭탄 12발, B61이나 B83 핵폭탄 24발을 기내에 탑재한다.

냉전시대가 끝나면서 B-1B도 현재는 재래식 폭격임무에 중점을 두고 있다. B-1B는 Mk 82 폭탄을 기내에 84발, 기외에 44발 탑재할 수 있으며, Mk 84 폭탄의 경우는 기내에 24발, 기외에 14발 탑재할 수 있다. 현재는 클러스터 폭탄(CBU), JDAM(Joint Direct Attack Munition), JSOW(Joint Stand-off Weapon) 등 정밀 유도무기의 탑재도 가능하도록 성능을 향상시켰다. 최근에는 스나이퍼-XR(Sniper-XR) 목표지시포드를 장착해 12,000m 상공에서도 정밀유도폭탄의 운용이 가능해졌다.


 

3. 운용현황

SAC가 1985년부터 인수받기 시작하여 1986년도에 초도작전능력을 인증했다. 미 공군은 100번째 최종 양산기를 1988년 인수했고, 1990년 “랜서”라는 명칭을 부여했다.

냉전 이후 전략/전술공군의 구분이 폐지되면서 B-1B는 통상폭격임무에 투입되었는데, 걸프전에는 투입되지 않았다. 최초로 실전에 투입된 것은 1998년 ‘사막의 여우’ 작전 때로, 당시 B-1B는 범용폭탄을 사용한 폭격임무를 수행했다. 이후 코소보 항공전, 아프간 대테러전쟁, 2차 걸프전에서는 다양한 정밀유도폭탄을 사용하면서 활약했다.


4. 변형 및 파생기종

 

블록A

Mk82 500파운드 범용폭탄의 운용능력을 부여한 개수사양.

블록B

합성개구레이더 및 방어책을 개선한 개수사양.

블록C

소티당 집속폭탄 30발 투하를 위한 성능향상 개수사양.

블록D

정밀폭격능력 부여를 위한 개수사양. ECM 개선 이후에 JDAM 운용능력과 ALE-50 견인 디코이 시스템 등이 포함되었다.

블록E

항전장비 개수사양. 2006년 9월에 종료되었으며, 이 업그레이드에는 JSOW, JASSM 등의 운용능력 부여가 포함되었다.

블록F

방어장비 업그레이드와 견인식 디코이를 장착하는 사업으로 비용 문제 때문에 2002년 12월 업그레이드 사업이 취소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B-1B 랜서 [B-1B Lancer] (KODEF 군용기 연감 2012~2013, 2011. 10. 25., 플래닛미디어)

 

 


 

 

 

 


 

5. 제원정보

 

기종

B-1B

형식

4발 터보팬 가변익 폭격기

전폭

41.67m(23.84m)

전장

44.81m

전고

10.36m

주익면적

181.2㎡

자체중량

86,183kg

최대이륙중량

216,634kg

엔진

GE F101-GE-102(30,780파운드) × 4

최대속도

마하 1.2

실용상승한도

60,000피트

최대항속거리

11,998km

무장

AGM-154 JSOW 12발
AGM-158 JASSM 24발
GBU-38 JDAM 17발
2000파운드급 GBU-31 JDAM 24발
CBU-103/104/105 WCMD 30발
500파운드급 Mk82 범용폭탄 84발
GBU-39 SDB 96발(4팩) 또는 144발(6팩)
외부 하드포인트 6개소에 27,000kg
내부 무장격실 3개소에 34,000kg

항전장비

APQ-164 멀티모드 공격레이더, ALQ-161 후방경계 레이더, ASQ-184 방어관리 시스템 등

승무원

4명(정/부조종사 + 무장관제사 2명)

초도비행

1985년 7월 7일

[네이버 지식백과] B-1B 랜서 [B-1B Lancer] (KODEF 군용기 연감 2012~2013, 2011. 10. 25., 플래닛미디어)

 


<네이버 지식 백과에서 펌>

 

어떤 이유에서도 전쟁은 정당화 될 수가 없습니다.

인류 최대의 적은 전쟁입니다

 

감사합니다.

 

B-1, B-2, B-52 Fly Together In A Massive Show

Of Force – Integrated Bomber Operation

(B-1, B-2, B-52 대규모 폭력 시연 - 통합 폭격기 작전)